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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준일의 개인 블로그
#1 C# 기초 1 본문
using System
using System;
namespace 안에 있는 클래스를 바로바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주석
// 한 줄 주석이다.
1. // : 한 줄을 주석 처리합니다.
/* * 여러 줄 주석이다.
* 주석은 메모하고 싶을 때 쓰는 기능이다.
*/
2. /* */ : 여러 줄을 주석 처리합니다.
주석은 메모하고 싶을 때 쓰는 기능입니다.
영어로 주석은 Comment라고 합니다.
주석문: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코드 설명문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퓨터는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로 구성된다.
하드웨어는 PC, 스마트폰과 같은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하드웨어에 설치된 운영체제, 앱등을 의미한다.
프로그램(Program)이란?
프로그램(Program)이란 우리가 하고자하는 작업을 컴퓨터에게 전달하여 주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프로그램 안에는 "무엇을 어떤 식으로 해라"와 같은 형태의 명령어(Instruction) 들이 들어 있다.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행위를 프로그래밍(Programming) 또는 코딩(Coding)이라고 한다.
프로그래밍(Programming)
컴퓨터가 알아듣는 언어는 한가지 뿐이다.
0과 1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계어(Machine language)라고 부른다.
과거 초기 형태의 컴퓨터는 이러한 기계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했었다.
기계어는 인간에게 상당히 불편한(난해한) 언어기 때문에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가 만들어지게 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예약어(Keyward)와 문법으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을 프로그래머(Programmer)또는 개발자(Developer)라고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맞게 작성한, 텍스트로 된 명령 집합을 코드(Code) 또는 소스(Source)라고 한다.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컴파일(Compile)이라고 한다.
이러한 작업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컴파일러(Compiler)라고 한다.
프로그래밍 과정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텍스트 에디터로 소스를 작성하여 파일로 저장한다.
ex) .cs 같은 파일들
2. 소스 파일을 컴파일하여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ex) .exe 같은 파일들
3.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이 중 1, 2 단계를 합쳐서 흔히, 빌드(Build)라고 한다.
버그란?
프로그래밍 과정 중 발생한 오류를 버그(Bug)라고 한다.
오류를 탐색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디버그(Debug), 디버깅(Debugging) 또는 트러블슈팅(Trouble shooting)이라고 한다.
* C#의 경우
C# 언어로 코딩 -> IL(Intermediate Language)코드로 변환 -> 기계어
ildasm라는 C# 디컴파일러라는 도구도 있다.
C#의 특징
C#은 .Net(닷넷)을 위한 많은 언어 중 하나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닷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절차적 언어와 객체지향적 언어의 특징, 그리고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제공하는 다중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C#은 C, C++, Java, Javescript와 기초 문법이 비슷하다.
C#은 자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한다. (Garbage collection 기능을 제공)
C#은 컴파일 기반 언어이다.
C#은 강력한 형식(Strongly tybed)의 언어이다.
C#은 Generic과 LINQ 등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Net(닷넷)
닷넷 프레임워크와 닷넷 코어를 합쳐서 편하게 닷넷이라고 한다.
닷넷은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API(Application Programmig Interface) 및 서비스 모음이다.
프레임워크: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및 서비스 모음이다.
함수, 라이브러리, API 란?
함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한 기능의 단위를 의미한다. 보통 하나의 함수는 하나의 기능을 한다.
라이브러리: 어떠한 기능을 구현할 때 도움이 되는 기능, 함수의 모음이다.
API: 어떠한 기능을 구현할 때 도움이 되도록 문서와 함께 제공되는 라이브러리, 함수의 모음이다.
플랫폼: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배경 환경 또는 운영체제를 의미한다.
C#의 기본 코드 구조
C# 프로그램은 class와 Main() 매서드가 반드시 있어야 하고, 하나 이상의 문(Statement)이 있어야 한다.
C#의 기본 코드는 위쪽에 네임스페이스 선언부와 Main() 매서드가 오고, 중괄호 시작과 끝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범위(Scope)를 구분한다.
네임스페이스: 자주 사용하는 네임스페이스를 위쪽에 미리 선언해둘 수 있다.
Main() 매서드: 프로그램의 시작 지점이며, 반드시 있어야 한다.
중괄호 ({}) : 프로그램의 범위를 구분 짓는다.
세미콜론(;): 명령어(문, 문장)의 끝을 나타낸다.
Main() 매서드
매서드(Method):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맴버 함수를 의미한다.
Main() 앞에 static 키워드가 있어 개체를 생성하지 않고 바로 실행할 수 있다.
Main() 매서드가 2개이면 "프로그램 진입점이 2개 이상 정의되어 있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어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지 않습니다.
대, 소문자 구분하기
C#은 대, 소문자를 구분한다.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한다.
문법, 스타일, 패턴
문법(Syntex):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Rule)이다. 언어별로 다르다.
스타일(Style): 프로그래밍 가이드라인(Guideline)이다.
패턴(Pattern): 자주 사용하는 규칙과 스타일 모음이다.
정규화된 이름(Fully qualified names)
System.Console.WriteLine("Hello, World!");
정규화된 이름(Fully qualified names)은 위와 같이 네임스페이스 이름과 형식 이름까지 전체를 지정하는 방식이다.
출력문과 들여쓰기, 공백처리
출력문: 명령 프롬프트에 출력하는 구문
Console.Write("Hello, World!");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onsole.Write : 출력합니다.
Console.WriteLine : 출력하고 한 줄 내립니다.
\n (개행)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sole . WriteLine(
"Hello, World!"
);
들여쓰기: 프로그램 소스 코드의 가독성을 위해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들여쓰기 규칙
보통 4칸의 공백(Space) 또는 Tab을 사용하지만 혼용하면 안된다.
공백처리: C#에서 명령어 사이, 기호와 괄호 사이의 공백, Tab, 줄 바꿈은 무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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